ProjectGoal

다양한 클래식 뮤지션과 공연을 소개하는 본뮤직

본뮤직 Bon Music 은 클래식 업계에 현존하는 많은 뮤지션들을 일반 관객들에게 소개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연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대형기획사에서 기획하는 대규모 메이저 클래식 공연이 아닌 이상, 일반 클래식 음악 공연의 경우, 인력과 예산 등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공연을 브랜딩할 수 있는 여건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본뮤직에서는 퍼포먼스 그룹 볼랑 Bolang 의 공연을 시작으로 일반인들이 효과적이고 친숙한 공연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브랜드 로고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에 필요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Situation

브랜드를 떠오르게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

클래식 공연을 기획하는 소규모 에이전시들은 예산 편성에 있어 연주자 또는 음악 자체에 집중합니다. 다시 말하면 공연 본연 이외의 것 중 하나인 브로셔 Brochure 조차 디자인 의뢰없이 진행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대부분 소규모 공연 기획사는 출력소에 있는 템플릿 디자인을 활용하여 공연 정보 정도만 검수하고 브로셔를 제작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본뮤직은 적정 예산 안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볼랑을 떠오르게 할 수 있는 미디어 홍보물로 고민하였고 관객과 잠재고객에게 볼랑을 떠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Brand Story

클래식과 재즈를 넘나드는 모험가 그룹 볼랑

볼랑 BOLANG은 ‘Bocah petuaLang’의 줄임 말로 ‘Adventurous Boys’ 즉, ‘모험가’를 뜻하는 인도네시아어입니다. 그룹 볼랑 BOLANG은 클래식과 재즈 사이에서 음악의 현대적 의미를 찾고자 기획된 팀으로 고전에서 재즈, 모던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음악 활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름이 말해주듯이, 이들은 모험가 같은 마음으로, 실험적인 창작 작품은 물론,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여러 고전 작품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이려 하고 있습니다.

Claude Bolling이 클래식 피아노과 재즈피아노를 염두해 작곡한 클래식 작품이라고 하기에도, 재즈 작품이라 하기에도, 애매한 이 곡, “Sonata for Two Pianists no.1”… 이 작품의 음반 발매로 2017년 활동을 시작한 이들은, 앞으로도 음악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무대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그들의 음악은 때론 자유롭고, 때론 치밀하며, 때론 학구적이고, 때론 퇴색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희로애락을, 음악이라는 언어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BrandExperienceStrategy

본뮤직은 클래식 음악을 누구나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볼랑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기획하였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 전략 Brand Experience Strategy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기본 핵심가치를 시작으로 비주얼 디자인 컨셉과 미디어 채널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있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식을 정의하였습니다.

BrandLogo

볼랑의 새로운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의 핵심가치로 이끌어 낸 비주얼 디자인 컨셉을 반영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로고의 형태는 재즈의 자유분방한 볼랑의 의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하였고, 로고의 색상은 전통적이면서도 세련된 컬러인 다크 브라운 Dark Brown을 활용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로고 아이덴터티로 볼랑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자였습니다.

PrimaryLogotype

BrandColor

볼랑 브랜드 컬러의 경우, 클래식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는 다크 브라운 Dark Brown 컬러를 기본 메인 컬러로 지정하여 하위 개념의 색상군을 확장시켰습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적용 시 다크 브라운 계열의 컬러는 주로 배경요소로서, 옐로우 컬러는 포인트 컬러로서 활용됩니다.

BrandSymbol &Shape

브랜드 아이덴터티 디자인 구성 요소 중 하나의 메타포 Metaphor 가 되는 심볼 Symbol을 디자인하였습니다. 볼랑의 심볼 디자인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를 고려하여 미니멀한 형태로 완성되었습니다.

BrandPattern

클래식하지만 모던한 룩앤필 Look & Feel을 연출시킬 수 있는 요소로 패턴 Pattern 을 활용하였습니다. 패턴은 디자인 측면에서만 생각해보면 단순한 시각적 요소일 수 있지만, 다양한 매체를 적용 및 확장시키는 과정, 즉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보면 전반적인 브랜드 아이덴터티 확립에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볼랑 브랜드 패턴은 볼랑의 기본 핵심전략인 생기있고 크리에이티브한 가치를 시각화시켜주는 또 다른 표현 방식입니다.

BrandCommunicationDesign

본뮤직은 볼라의 브랜드 가치와 아이덴터티를 이끌고 강화시킬 수 있도록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서 소개한 볼랑 브랜드 아이덴터티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포스터, 엽서, 디지팩, 브로셔, 온라인 배너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Case A1.Digipack


Case A2.Record Album


Case B.Poster


Case C.Post Card


Case D1.Brochure


Case D2.Brochure


Case E.T-Shirts


Case F.Digital Bannerfor Bus Stop


Case G.Online Bannerfor Open MarketInterpark Tic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