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도 만들어 주나요? 얼마죠? 명함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음 연구소의 로고 아이덴터티 디자인 프로젝트의 출발은 앞서 진행했던 홀가분 연구소 소장의 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시 쉽게 풀이하자면, 명함 제작에 필요한 로고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문의였습니다.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게 되면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로고도 만들어 주나요? 얼마죠? 명함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와 같은 문의를 의외로 많이 받게 됩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나 개인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시고 있는 분이라면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소소한 디자인 욕심이 있으신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대표님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분에게 디자인 명함 제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로고 디자인을 구체화시키는 과정 이전에 의뢰인이 어떤 생각 또는 느낌의 로고 디자인을 희망하는지 가늠해야 하기 때문에 의뢰인에게 아래와 같은 몇가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첫째, 당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둘째, 핵심 키워드 3~5개만 알려주세요.
세째, 대충 이런 식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하는 참고 이미지 1~3개만 공유해주세요.
넷째, 언제까지 명함을 받아보셔야 하나요?

네가지 질문으로 부터 진행방식과 디자인을 포함한 제작비용이 산정됩니다. 브랜딩 업무라는게 브랜드 또는 기업의 이야기를 가치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작업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로고 디자인 역시 동일한 프로세스로 진행합니다. 로고 아이덴터티 디자인 업무에 대해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궁극적으로는 의뢰인이 생각과 느낌을 이미지로 시각화시키는 작업이기 때문이죠. 언급한 네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아이덴터티를 기획하고 로고를 디자인하여 명함을 제작하게 됩니다. 의뢰인인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로고 디자인의 컨셉의 접점을 찾는 과정에서 로고가 만들어지는데 프로세스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프로세스 1. [ 기획 ] 다양한 참고자료를 공유합니다.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머리속의 그림들을 퍼즐조각 맞춰나가는 기분으로 참고 레퍼런스 이미지, 동영상 자료들을 수집하여 고객에게 공유하게 됩니다. 공유된 참고자료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한 가지 디자인 컨셉을 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까지 포함해서 대략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이음연구소

위 이미지는 의뢰 고객인 이음 연구소 측에서 보내온 참고 레퍼런스 이미지들입니다. 고객으로 받은 회사소개서와 참고자료를 통해서 1차적인 주요 키워드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토스터에서는 따스함, 파스텔톤의 느낌, 행복, 사랑 여성스러움 등을 디자인 컨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였습니다. 고객사로 부터 제공받은 이미지들과는 달리 토스터에서는 좀 더 의미적인 접근법으로 레퍼런스 이미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저장

프로세스 2. [ 디자인 ] 실제 로고를 타입별로 디자인합니다.

선정된 주요 키워드들과 디자인 컨셉을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기반으로 로고를 디자인합니다. 보통 3가지 시안을 고객에게 공유하는게 일반적이고, 디자인 진행의 경우 보통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로고 디자인 시안 A

이음의 초성을 연결시켜 마음과 마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를 이어가는 이음 연구소를 은유적으로 시각화시킨 디자인입니다. 심플하고 미니멀한 이음 연구소 로고 디자인 A 타입의 경우, 총 3가지 형태로 변형시킨 세부 로고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기획에 활용했던 키워드로는 이음, 연결, 스마일, 행복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 타입 B

'사람과의 마음을 주고받아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이음 연구소'라는 주제로 브랜드 가치 철학을 정의하여 파생시킨 디자인입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삶을 주제로 사람과의 연결은 마음을 열어놓고 소통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 개의 선 (Line) 으로 전체 디자인 요소들을 연결시키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사람의 형상으로 표현된 픽토그램 (Pictogram)은 이음 연구소의 철학을 대변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또한 재미요소로 두 사람의 몸을 이음의 초성에서 착안하여 써글 (Circle)과 스퀘어 (Square)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로고 디자인 타입 C

이음 연구소의 세번째 로고 디자인의 경우, '따뜻한 마음'을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여 시각화시킨 디자인입니다. '개인, 가족, 사회의 각 구성원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이어주는 이음 연구소' 라는 주제로, 시각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메타포 (Metaphor) 가운데 하나인 하트 (Heart)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확장시켰습니다. 손을 맞잡고 있는 픽토그램은 연결과 소통을 상징할 수 있고 이음 연구소의 가치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음 연구소 로고 디자인

기본적으로 로고 디자인 형태 자체만으로도 이음 연구소의 철학을 대변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형태 자체의 힘이 없게되면 추후 로고 디자인을 다양한 매체에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목률과 가독성을 유지하면서 명함, 브로셔, 인쇄디자인, 티셔츠와 같은 이벤트 상품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야 합니다.

프로세스 3. [ 가공 및 납품 ] 로고 아이덴터티 디자인

두번째 프로세스에서 진행한 단순 로고 디자인을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 사용할 수 있도록 로고에 대한 디자인가이드라인 또는 로고가 적용된 목업 Mock-up 이미지를 제공하여 향후 로고가 어떻게 활용되어 확장될 수 있을지를 고객이 알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로고 디자인 업무가 명함 제작과 함께 진행될 경우에는 사전에 명함 종이 재질과 무게를 선정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명함 종이에 최적화될 수 있는 디자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고 디자인이 실제 명함이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느껴지는 디테일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업무가 진행되는거죠. 명함 출력에 관한 인쇄 제본 관련 정보는 정리되는 대로 레피시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장